상태관리(State Management)는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관리하는 방법입니다.
애플리케이션의 상태란 사용자 입력, 네트워크 요청, 데이터 변경 등에 의해 변하는 값들을 말합니다. 이러한 상태를 관리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.
Flutter에서는 여러 가지 상태관리 방법을 제공합니다.
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StatefulWidget을 이용하여 상태를 관리하는 것입니다.
StatefulWidget은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화면을 다시 그립니다.
또 다른 방법으로는 Provider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. Provider는 InheritedWidget을 이용하여 상태를 관리하며,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화면을 다시 그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성능이 우수합니다. 그 외에도 BLoC, Redux, MobX 등의 상태관리 패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상태관리 방법을 적절히 선택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아래는 flutter 프로젝트를 작성하면 기본으로 작성되는 코드로 StatefulWidget을 이용한 간단한 카운터 애플리케이션입니다.
버튼을 누르면 카운트가 증가하며, 해당 카운트 값을 화면에 출력합니다.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class CounterApp extends StatefulWidget {
@override
_CounterAppState createState() => _CounterAppState();
}
class _CounterAppState extends State<CounterApp> {
int _count = 0;
void _incrementCounter() {
setState(() {
_count++;
});
}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MaterialApp(
home: Scaffold(
appBar: AppBar(
title: Text('Counter App'),
),
body: Center(
child: Column(
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center,
children: <Widget>[
Text(
'Count:',
),
Text(
'$_count',
style: Theme.of(context).textTheme.headline4,
),
],
),
),
floatingActionButton: FloatingActionButton(
onPressed: _incrementCounter,
tooltip: 'Increment',
child: Icon(Icons.add),
),
),
);
}
}
이 코드에서 CounterApp 클래스는 StatefulWidget을 상속하고 있습니다.
상태는 _CounterAppState 클래스에서 관리하며, _count 변수에 현재 카운트 값을 저장합니다. _incrementCounter 메서드는 버튼을 누를 때마다 _count 값을 증가시키고, setState 메서드를 호출하여 화면을 다시 그리도록 합니다. 이렇게 함으로써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화면이 업데이트됩니다.
위 코드를 실행하면 버튼을 누를 때마다 카운트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와 같이 StatefulWidget을 이용하면 상태를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
'개발 > 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커스텀 위젯(Custom Widget) (0) | 2023.04.06 |
---|---|
머티리얼(material) 디자인 위젯 (0) | 2023.04.06 |
애니메이션(Animation) 개념 (0) | 2023.04.04 |
레이아웃(Layout) 개념 (0) | 2023.04.04 |
머티리얼 디자인(Material Design) 개념 (0) | 2023.04.03 |